📝 조주기능사 필기시험 20회 핵심 요약노트
아래에 정리되어 있는 핵심포인트를 먼저 공부하신 후에
실전테스트를 하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실전테스트를 바로 하실 분은
본 글 맨 하단으로 가시면 '실전테스트 바로가기' 링크를 통해 바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1. 주류의 종류 및 특성
가. 맥주 (Beer)와 와인 (Wine)
에일 (Ale): 상면효모를 사용하여 양조하는 맥주입니다. 일반적으로 하면효모를 사용하는 라거보다 풍미가 강합니다.
드래프트 맥주 (Draft Beer): 생맥주를 의미하며, 효모가 살균되지 않아 장기 저장이 어렵습니다. (미살균 맥주)
스틸 와인 (Still Wine): 탄산가스를 함유하지 않은 일반적인 와인을 의미합니다.
젖산 발효 (Malolactic Fermentation): 신맛을 줄여 와인을 부드럽게 만들며, 알코올 함량을 높이는 것이 목적이 아닙니다. 모든 와인에 필수적이지는 않습니다.
화이트 와인의 서비스: 차갑게 마시는 이유는 와인 속의 사과산이 차가울 때 더욱 Fruity (과일 맛)하게 강조되기 때문입니다.
레드 와인의 서비스: 실온에서 마실 때 **부케 (Bouquet)**가 풍부해지며, 온도가 너무 낮으면 **탄닌 (Tannin)**의 떫은맛이 강해집니다.
드라이 셰리 (Dry Sherry): 식사 전에 마시는 술인 **아페리티프 와인 (Aperitif Wine)**으로 가장 적합합니다.
샴페인 제조 과정:
르뮈아주 (Remuage): 찌꺼기를 병목에 모으는 작업입니다.
데고르주망 (Degorgement): 병목을 얼려 찌꺼기를 제거하는 작업입니다.
와인 마스터 (Wine Master): 와인의 제조 및 저장 관리를 책임지는 사람입니다. (판매/관리 담당은 소믈리에)
나. 증류주 (Spirits)
위스키 (Whisky):
어원: 라틴어 Usque baugh에서 유래되었으며, 이는 '생명의 물'이라는 뜻을 가집니다.
재료: 맥아, 보리, 호밀 등의 곡물이 주재료입니다. (감자는 보드카의 원료입니다.)
그레인 위스키 (Grain Whisky): Silent Spirit이라고도 불리며, 연속식 증류기로 증류하여 풍미가 가볍습니다.
럼 (Rum): **Light Rum (White Rum)**은 담색 또는 무색으로 칵테일의 기본주로 많이 사용됩니다.
코냑 (Cognac) 등급 (헤네시 기준):
V.O: 15년
V.S.O.P: 25~30년
X.O: 45년 이상
EXTRA: 70년 이상
Proof: 알코올 도수의 2배를 의미합니다. (예: 80 proof = 40%)
다. 리큐르 (Liqueur) 및 기타 주류
베네딕틴 D.O.M (Benedictine D.O.M): 라틴어 'Deo Optimo Maximo'의 약자로, **'최선 최대의 신에게'**라는 뜻입니다.
갈리아노 (Galliano): 오렌지와 바닐라 향이 강한 이탈리아 밀라노 지방의 리큐르입니다.
드람부이 (Drambuie): 스카치 위스키를 기반으로 만든 유명한 리큐어입니다.
아마레또 (Amaretto): 살구 씨를 물과 함께 증류하여 만든 이탈리아 리큐르입니다.
그레나딘 시럽 (Grenadine Syrup): 당밀에 석류향을 넣어 만든 붉은색의 달콤한 시럽입니다.
우리나라 고유 민속주: 서울 문배주는 중요무형문화재 제86-1호로 지정된 증류식 소주입니다.
2. 칵테일 조주 기법 및 도구
가. 칵테일 조주 기법
3가지 기본 방법: Shaking (흔들기), Blending (혼합), Stirring (휘젓기)
Pouring은 조주 방법이 아닙니다. (Building, Floating도 주요 기법에 포함됩니다.)
셰이킹 (Shaking): 달걀, 우유, 시럽 등 잘 섞이지 않는 재료가 들어가는 칵테일 (예: 핑크 레이디, 밀리언 달러, Egg Nogg)에 사용됩니다.
빌딩 (Building) / 노 믹싱 (No Mixing): 재료를 잔에 직접 넣는 기법 (예: 진토닉, 네그로니, 하이볼).
로얄 카페 (Royal Café): 커피 잔에 브랜디를 붓고 불을 붙이는 노 믹싱 기법으로 만들어지는 칵테일입니다.
나. 칵테일 도구 및 용품
믹싱 글라스 (Mixing Glass): 휘젓기 (Stirring) 기법을 사용하여 비중이 가볍거나 혼합하기 쉬운 칵테일 (예: 마티니)을 섞을 때 사용합니다.
스트레이너 (Strainer): 믹싱 글라스와 함께 사용되며, 칵테일을 따를 때 얼음이나 찌꺼기를 걸러내는 기구입니다. (재료를 섞거나 양을 재는 용도는 바 스푼입니다.)
머들러 (Muddler): 서빙 글라스나 믹싱 글라스 안에서 향신료나 과일 등을 으깨고 섞는 데 사용되는 막대입니다.
셰이커 (Shaker) 보관: 사용 후 씻어서 물이 빠지도록 몸통과 스트레이너를 분리하여 엎어 놓는 것이 가장 적절합니다.
코스터 (Coaster): 칵테일 잔의 밑받침대로, 헝겊이나 두터운 종이로 만든 것입니다.
칵테일 디캔터 (Cocktail Decanter): 위스키 스트레이트 주문 시 얼음, 콜라, 소다수, 물 등의 믹서를 제공하는 용기입니다.
다. 장식 (Garnish) 및 부재료
넛맥 (Nutmeg): **에그 노그 (Egg Nogg)**와 같이 달걀이나 우유가 들어가는 칵테일의 비린내를 제거하기 위해 완성 후 뿌려 제공합니다.
셀러리 (Celery): 토마토 주스가 들어가는 칵테일 (예: 블러디 메리)에 주로 사용되며, 달콤한 칵테일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3. 바 관리 및 서비스 상식
가. 원가 관리 및 경영
직접 원가: 제품 생산에 직접적으로 소비된 직접 재료비, 직접 노무비, 직접 경비를 합산한 원가입니다.
음료 원가의 특징 (식료 대비): 저장 기간이 비교적 길고, 재고 조사가 용이하며, 공급자가 한정되어 있습니다. 가격 변화는 식료에 비해 심하지 않은 편입니다.
인벤토리 (Inventory): 남은 재료의 파악으로써 구매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재고 목록을 의미합니다.
프랜차이즈업의 장점: 대량 구매를 통한 원가 절감에 유리합니다.
원가율 계산:
(원가) ÷ (판매가격) = (원가율)
(판매가격) = (원가) ÷ (원가율)
예시: 750㎖ 1병 원가 100,000원, 원가율 20%
1병 판매가: 100,000원 / 0.2 = 500,000원
1잔 (약 30㎖, 25잔 분량) 판매가: 500,000원 / 25 = 20,000원
나. 서비스 태도 및 절차
바텐더 (Bartender): 접객 서비스의 책임자로, 접객원들의 교육훈련 및 관리를 담당하며 직접 서비스 업무를 수행하는 종사원입니다.
바 매출 증대 방안: 고객 만족, 추가 주문 유도, 세트 메뉴 개발, 고객 관리 (DM 발송) 등이며, 메뉴 가격 인상에만 의존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위생적인 맥주 취급: 맥주와 맥주 글라스는 반드시 차갑게 보관해야 합니다.
주장 서비스의 부정 요소: 칵테일 표준량의 속임, 무료 서비스의 남용, 요금 정산의 부정확성 등입니다. 요금 정산의 정확성은 긍정 요소입니다.
위스키 서빙 부적합: 특정한 상표를 지정한 위스키가 없을 때, 고객의 동의 없이 유사한 위스키로 대체하는 것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다. 단위 상식
1 Pony = 1 Shot = 1 oz ≈ 30 ㎖
Cubed Ice: 각 얼음을 의미합니다.
4. 조주 관련 영어 표현
빈도 표현: Our shuttle bus leaves here 10 times a day (하루에 10번).
조언: You should drink your milk while it’s hot. (따뜻할 때 마셔야 한다.)
사과/재차 요청 (격식): I beg your pardon. (죄송합니다. / 다시 한번 말씀해 주세요.)
위치 표현: Chateau Margaux is not on the wine list. (와인 목록에 없습니다.)
칵테일 도구 설명: Looks like a wooden pestle, the flat end of which is used to crush and combine ingredients in a serving glass or mixing glass. → Muddler (머들러)
제조 과정: Fermentation is the chemical interaction of grape sugar and yeast cells to produce alcohol, carbon dioxide and heat. (발효)
핵심포인트에 대한 공부가 되셨다면
아래에 '실전테스트 바로가기' 링크를 통해
실제 시험처럼 실전테스트를 해 볼 수 있습니다.